KMALL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Korea Association of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사회연결망 이론과 CALL: 새로운 해석의 틀을 찾아서 - 이호(중앙대학교)

kamall | 2009.03.27 10:32 | 조회 2864

사회연결망 이론과 CALL: 새로운 해석의 틀을 찾아서

                                                                                               이 호(중앙대학교)
Ⅰ. 서 론

사회 연결망 이론(Social-Network Theory)는 학습자의 개별적 속성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학습자간의 관계적 속성에 초점을 옮긴 이론이다 (김용학, 2004b). 각각의 학습자는 자신의 사회 구조적 연결망속의 자신의 위치에 대한 인식과 그 구조의 영향으로 자신의 행동과 가치기준을 다르게 발현한다 (김용학, 2004a)는 이론으로 이 이론은 특히 우리 사회적 공동체적 성향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이론적 틀임을 학자들이 입증하여 왔다. 이러한 개인의 사회 연결망적 성향은 ‘Cyworld'의 인맥관계 구축에 대한 열풍과 같은 온라인과 인터넷에서 더욱 강하게 발현되어져 왔다 (김지수, 2004). 필자는 사회 연결망 이론을 소개하고, 그 이론이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상황에서 학습자를 이해하는 하나의 해석적 틀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CALL에 투영된 사회연결망 이론

사회 연결망 이론은 하나의 개인, 조직, 그룹을 둘러싸고 있는 연결 관계들을 조직화하고 측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사회 연결망 이론에서는 기호화된 도식들로 사회적 관계성을 분석하고 있다.

1. 사회 연결망 이론과 교육학적 이론과의 연계성.

대표적으로 협력학습과 비판담론이 사회연결망 이론과 연계성이 있다고 주장되어 질 수 있다. Vygotsky의 Zone of Proximal Development는 학습발달의 과정 중에서 개인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였으며, 그 과정 속에서 학습자간의 관계성을 중요시하였다는 측면이 있다. 비판담론은 사회가 그 개인을 억누르고 있는 억압적 틀과 권력을 비판적으로 바라본다는 측면에서, 사회 연결망 이론의 핵심부, 주변부, 권력관계에 대한 분석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여질 수 있다.

2. 사회 연결망 이론과 인터넷

인터넷의 사용은 기존의 고정된 연결망 고리들을 해체하고, 급격한 연결망의 이동을 초래함으로서, 그 사회에 역동성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같은 동급 수준의 사람들끼리의 원활하고 활발한 수평적 의사 소통 뿐만 아니라, 연결망과 연결망을 뛰어넘어 개인과 핵심점 (어느 특정 연결망 고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놓여있다고 가정되는 유력 인사)사이의 급격한 상호 작용도 불러일으켰다. 사회 연결망적 관점에서 인터넷은 정보의 상호공유를 통하여 연결망의 확장을 불러일으키고, 그에 따른 탈권력화(Decentralization)를 유인하여, 권력의 이동이 다수로 이동시키는 촉진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U-러닝’으로 비롯되는 'Ubiquitous'시대에서는 이러한 연결망이 더욱 복잡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견된다.

3. CMCD (Computer Mediated Classroom Discussion)과 사회연결망 이론

사회 연결망이론은 협력적 학습이 크게 작용되는 CMCD 상황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여 준다. 전통적인 학습 상황에서는 수업을 이끌어 가는 선생과 활동적인 학생들 위주의 학습이 진행되었다면, CMCD 상황에서의 교실에서는 지극히 내성적인 주변부적 성향의 학생들이라 할지라도,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따라서 연결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Lee, 2005). 그 외에 사회연결망 분석은 학생들 간의 관계가 어떻게 영어수행의 능력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는지, 또한 교실에서의 학생들간 상호작용이 어떠한 모습을 띄게 되는지, 네트워크 기반 교실수업에서는 전통적인 사회연결망 체계와 어떤 변이를 가져다 주는 지는 흥미로운 주제라 할 수 있다.

4. 교재 평가과 사회연결망 분석

사회 연결망 이론은 교재분석에 있어서 유용한 분석적 틀을 제공하여 준다. 특정 교재의 chapter, unit, 그리고 그 책 전체에 있어서의 핵심 개념은 무엇이고, 주변 개념과의 관계간의 거리는 어떻게 되는지, 그 개념과 개념과의 연결망을 통하여 그 교재를 편찬한 개인의 혹은 집단의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를 좀더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 교재 평가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교재의 구성이 과연 정보화 사회에 맞는 연결망 구조를 지니고 있는지를 비평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III. 결론

사회 연결망 이론은 기존의 SLA이론들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 상황에서의 교실수업 및 인터넷에서의 협력학습은 사회 연결망이론과 연결되어 많은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사회 연결망 이론은 미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거시적인 측면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의 틀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 문헌
김용학. (2004a). 사회 연결망 이론. 서울: 박영사.
김용학. (2004b). 사회 연결망 분석. 서울: 박영사.
김지수. (2004). 디지털 인맥과 인간 관계망. 정보통신정책, 16(16), 1-16.
Lee, Shinwoong. (2005). ESL students'beliefs about the utility of 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in language learning and their participation in the SOD.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8(2), 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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