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LL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Korea Association of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생생토크 “초등현장 이야기”- 멀티미디어 활용영어교육에 대하여 - 허근 (중곡초등학교)

kamall | 2009.03.27 10:35 | 조회 3183
 

 


생생토크 “초등현장 이야기”- 멀티미디어 활용영어교육에 대하여

허 근 (중곡초등학교)

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 취득. 박사과정동안 ESL Distance Degree Program & Teacher Training Program개발자로 참여하였음. 이대, 사이버외대에서 강의하였고 현재 중곡초등학교에서 근무함.

이제 멀티미디어라는 용어는 영어교육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화제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에 대하여 현장교사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얼만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초등현장에서 영어교육을 전담하고 교사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2008년 5월. 서울시 D 교육구청 초등영어연구회 교사들의 모임.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는지,
멀티미디어 활용이 교수-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현재 멀티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교사들의 need는 무엇인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정도에 차이는 있겠지만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고 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면 수업에 도움이 된다고도 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영어 수업에 적절히 잘 활용하고 있다고 느끼는 교사는 모임에 참석한 인원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실제로 자주 활용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로써 많은 교사들은 현 교육과정에서 쓰이고 있는 교사용 CD-ROM에 대하여 언급하였는데, 그 장점으로써 반복 학습을 가능케 하며 학습내용을 쉽고 간략하게 담고 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그러나 상호작용성, 편리기능, 활동내용의 다양성 등이 미흡하다는 점을 지적하였습니다. CD-ROM이외의 멀티미디어자료로써는 PowerPoint나 flash와 Internet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연습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자신이 직접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교사는 30여명 중 7~8명에 불과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은 멀티미디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멀티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해보고 싶어하는 교사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크게 교사 스스로 노력해야 할 부분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은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근본적 인식 및 실천에 관해 함께 생각해 보고 싶은 몇 가지 입니다.

많은 교사들은 자신이 다룰 수 있는 software program들은 몇 가지에 불과하여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멀티미디어자료를 만들어내는 것에 있어서의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물론 새롭고 멋진 technology를 다룰 수 있는 기술을 계속적으로 연마하는 것도 분명 필요합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멀티미디어 도구를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과 연관 지어 최대한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즉 cutting-edge technologies를 화려하게 다룰 줄 아나 정작 내실 없는 영어수업을 꾸려갈 위험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 밖에도 효과적인 멀티미디어의 활용에는 교재연구 및 개발을 위한 시간과 교원연수의 부족, software등의 resources에 대한 지원의 부족 및 인센티브 제도 등의 부재 등으로 인한 여러 제약들이 있습니다. 교육과정상에 제시된 ICT활용에 대한 지침이나 방향이 학교수준의 영어교육과정에서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6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지역 거점 초등학교들에 영어체험학습센터가 생겨나고 있고 그 부분으로 최첨단의 영어전용교실이 설치되고 있습니다만 그 사용의 효율성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Hardware는 잘 갖추어져 있으나 정작 사용의 형태나 정도는 일반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을 답습하고 있지는 않은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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