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LL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Korea Association of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Young Woo Cho (Spring 2009) - 문자채팅을 활용한 의미중심 형태초점 교수법

총무이사 | 2009.04.02 19:28 | 조회 6555

문자채팅을 활용한 의미중심 형태초점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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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영우

일리노이대학교에서 박사학위취득일리노이대 학부에서ESL 영작문을 강의하였고Center for Writing Studies에서 writing consultant로 학생들과 교직원들을 상으로 다양한 문관련 컨설팅 제공. 현재 배재대학교 TESOL영어과 교수로 재직중.

    메신저 또는 메신저와 휴대폰을 함께 사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상당히 보편화된 시대가 되었습니다. 초창기 메신저의 기능이라면 단순히 문자로 된 문장을 주고 받는 수준이었다면 오늘날 메신저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고 비디오와 오디오 기능을 활용하여 화상 음성 채팅을 즐길 수 있으며 대용량의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들을 주고받거나 원격 조종 기능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컴퓨터에 접속하여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한 신기술들을 활용하여 외국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CALL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문자채팅은 각종 메신저들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가장 수준이 낮거나 화상 음성 채팅에 비하여 열등한 학습방법이라 생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동화상이나 음성기능이 없는 문자형식의 채팅이 제공하는 언어학습상의 유익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습자들은 서로 얼굴을 보지 않는 상태에서 심적 부담감을 덜 수가 있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으로 언어표현에 임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실수나 실수를 지적하는 피드백을 주목하기에 용이하고 자신의 실수나 상대방이 제공한 언어입력을 분석하고 자신의 중간언어에 통합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자 채팅의 유익들은 의미중심 형태초점 교수법 (Focus on form)이 강조하는 이상적인 학습에 유리한 심리언어학적 조건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문자채팅을 효과적인 형태초점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교사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학생과 1:1로 문자채팅으로 영어학습을 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몇 가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간략하게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습자가 메시지를 작성할 때 오류나 본인의 언어적 능력 부족에 따른 심적 부담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Ellis (2001)에 따르면 선제적 (preemptive focus on form) 형태초점이란 사전 교수계획이 없는 가운데 학습자나 교사가 순간적인 필요에 따라서 언어형태에 질문이나 의문을 표현하여 촉발되는 형태 초점의 순간을 지칭합니다. 적정한 수준의 자신감과 교사에 대한 신뢰가 구축되어 있다면 학습자들이 메시지를 영어로 작성하면서 순간적으로 느끼는 특정 언어형태에 대한 학습욕구를 질문의 형태로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면 교사가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형태-의미의 조합 (form-meaning mapping) 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학습자들이 작성하는 문자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오류는 교사가 부정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중간언어 발달을 돕는 기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Ellis (2001)에 따르면 사후 형태초점 (reactive focus on form)으로 분류되는 형태초점의 유형입니다.

    셋째, 필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의 문자채팅 진행 속도에 따른 수준차에 따라서 효과적인 피드백의 유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시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와 채팅으로 대화를 비교적 자연스러운 속도로 이어갈 수 있는 수준이 되는 학습자에게는 어느 정도 전문적인 문법 용어를 활용한 상세한 문법설명을 오류 수정시 함께 제공하고 채팅이 끝난 후에는 본인의 채팅 기록을 검토한 후 본인이 새로 배웠다고 판단되는 항목들을 보고하도록 하였을 때에 (post-task reporting) 학습 효과가 높았고 반면에 채팅 속도가 비교적 느린 학생들은 본인의 메시지를 수정하는데에 과도한 심리언어학적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복잡한 문법설명보다는 최대한 학습자의 오류와 대조가 쉽게 될 수 있는 명료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습자가 피드백을 받은 후 대화를 지속하는 것보다는 피드백에 담긴 정확한 언어형태를 사용하여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successful uptake) 교사가 적극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학습 효과가 높았습니다.

  한국 학습자들 중에는 아직도 실시간으로 얼굴을 맞대고 영어로 대화를 하는 상황에 대한 큰 부담을 갖고 있는 학습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학생들 중에서 특히 그러한 정서적인 장벽과 영어 숙련도가 현격히 낮은 학생들을 돕는 방법 또는 교실 수업만으로는 학습 성취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수준 높은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이고 개별화된 영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문자 채팅을 활용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참고문헌

Cho, Y. W. (2008). Extensive focus on form, text-based online chat,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Ellis, R. (2001). Introduction: Investigating form-focused instruction. Language Learning, 51,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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