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LL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Korea Association of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Youngmi Kim (Spring 2009) - Data Collection and Data Analysis Programs for Your Research

총무이사 | 2009.04.02 19:29 | 조회 6179

Data Collection and Data Analysis Programs for Your Research


김 영 미(고려대학교)

2008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2007-200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교육정책연구센터 (국가수준 영어능력평가시험 사전연구)
2003-현재 :고려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인하대학교 출강

영어교육관련 연구수행에 필수 불가결한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은 연구의 목적과 구체적인 연구 질문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수행 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 중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 수집을 위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제작방법과 학습자의 말하기, 쓰기 자료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많은 자료 분석 프로그램 중 일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분야가 수험자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수행 평가라면 자료 수집이후에 시행될 채점과 자료 분석을 위하여 시험 현장에서 수험자의 말하기, 또는 쓰기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겠습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작도구인 Flying Popcorn을 이용하여 컴퓨터기반 시험을 제작하여 쉽게 말하기, 쓰기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말하기 시험은 Flying Popcorn 홈페이지에 탑재 되어있는 예시 샘플 중에서 MP3 sound: Record Play를, 쓰기 시험은 글상자 문서 저장-불러오기-프린트하기를 응용하여 연구자의 연구 목적과 필요에 따라 시험 도구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샘플에 텍스트, 이미지, audio파일 동영상 등을 추가하여 말하기나 쓰기 시험의 독립형 (independent tasks) 또는 통합형 (integrated tasks) 시험 문제 유형 제작이 가능합니다.

수집한 자료는 분석 방법에 따라 연구의 분야가 나누어지는데, 양적연구와는 달리 자료의 분석방법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을 요하는 질적 연구 자료 분석을 위하여 QSR NVIVO 8.0이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고 이 프로그램은 인터뷰자료, 비디오, 오디오 자료 등, 분석이 용이하지 않은 자료를 쉽게 코딩하여 정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분석한 원자료(raw data)를 코딩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언제라도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결과를 차트나 그래프를 이용하여 나타낼 수 있고 연구자의 견해를 시각화하는 모델(model) 제작이 가능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Trial NVIVO 8.0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프로그램 설명서 QSR NVivo 8.0 free tutorial를 참고하여 자료 분석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질적 연구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질적자료분석-NVIVO 워크숍이 진행되고 있다.

수험자의 어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자료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word-token, word-type, type-token 비율, lexical density등을 빠른 시간에 분석할 수 있는 VocabProfiler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험자의 자료와 영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처음 1000단어 (K1),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1000단어(K2), Academic Word List (AWL)를 비교하여 사용 백분율을 한 눈에 도표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코퍼스 분석, 특히 연어 분석 (collocation analysis)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Wordsmith, Paul Nation 교수의 Range program, MonoConc ProAntConc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제2언어습득자의 언어능력 측정과 평가에 필요한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은 언어교육의 본래 목표인 학습자의 언어능력향상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고 중요한 자원이라고 하겠습니다. 많은 좋은 연구결과가 교육 현장에 반영되어 영어 교육 향상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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